본문 바로가기
자영업

#01. [온라인식품판매]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신청방법 및 서류

by 미세스부 2020. 6. 29.

안녕하세요! 미스 부입니다. 

현재 저는 식품접객업으로 영업 허가증을 받고 식당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러던 과정 중 "인터넷으로도 우리의 음식을 팔아보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 온라인 판매를 준비 중에 있답니다. 

온라인 판매는 지역상권에만 의존하는 판매방식보다 훨씬 폭 넓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죠? :) 

저는 오늘 그 중 가장 첫 번째 관문인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신청을 완료하고 왔습니다! 

 

 

 

 

 

과정이 아주 많이 복잡한 것은 아니지만 연세가 있는 분들의 경우 서류를 준비하는 것부터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많이 헤매시는 것 같더라고요.

영업신고를 처음으로 받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은 아니겠지만 식품접객업을 운영하고 계시는 자영업자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이란? 식품 위생법 제36조 업종별 시설 기준에 의하여, 판매자가 식품을 즉석에서 가공하거나 제조하고 가공 업소 내에서 직접 최종 소비자에게 파는 영업입니다. 

 

우선 즉석판매 제조가공업을 신청하기 전 수료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 식품 교육 사이트 (한국식품산업협회) http://www.kfia.or.kr/입니다.온라인 수강 가격은 35000원입니다.

온라인 수료를 모두 마치신 후에는 간단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시험 난이도는 낮은 편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시험까지 모두 치르셨다면 (나의 학습방 → 현재 수강과정 → 수료증 → 출력) 순서대로 수료증을 출력해주셔야 구청으로 가기 전 준비서류 1번이 완료됩니다. 

이후 구청으로 가기 전 구비해야 할 서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식품위생교육 수료증 (앞에서 언급한 교육 수료증입니다.)

※ 영업신고증 (사본)

※ 보건증 (유효기간 1년이 지나지 않아야 하니 발급일자를 확인하세요!) 사본

※ 임대차계약서 (사본)

 

 

 

서류를 모두 구비하셨다면 영업소재지와 가장 가까운 구청 식품위생과를 찾아가 즉석판매 제조·가공업을 신고하러 왔다고 말씀해주시면 공무원분들께서 친절하게 안내해 주십니다. 

제조방법 설명서와 몇 가지 서류들을 주시는데 크게 어려운 부분들은 없습니다. 모르시는 부분들은 담당자에게 물어보며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다소 면적을 신고 할 때 식품접객업을 진행하는 면적과 즉석판매 제조·가공업을 하는 면적이 분류되어 신고가 들어가야 하므로 기존 영업신고증 (식품접객업)에 반영되어있는 면적을 변경 신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예) 50㎡로 식품접객업이 되어있다면 40㎡로 변경신고하시고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시설면적을 10㎡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영업신고증을 그 자리에서 바로 발급을 받습니다. 짜잔!

 

 

구비서류가 누락되거나 영업장 면적 또는 시설검사 등 조건들이 까탈스러워 구청을 여러 번 방문해야 한번 받는다던 영업신고증을 한방에 받아오니까 기분도 좋네요! 

이제 다음 과제 (스마트 스토어)를 해보며 또 기록으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영업자 분들 온라인 판매 시작하시는 모든 분들 파이팅하세요 ~:)

↓직접 밀키트를 제조하려고 하시는 매장 사장님들을 위해 제 경험을 녹여 밀키트 제작 A-Z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단연 혼자서 할 수 있고, 비용적인 부분은 아낄 수 있는 방법으로 설명해드립니다. 아래 연결되는 글에서 다들 많은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https://msboo.tistory.com/74

 

#13. <part.01 온라인 시장조사,판매가 설정> 셀프 밀키트 제작

안녕하세요. 미스부입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많은 분들 중에 밀키트 사업을 준비하시는 사장님들이 많으신 것 같아 제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밀키트를 제작, 유통, 마케팅하는 방법에

msboo.tistory.com

https://msboo.tistory.com/75

 

#14. <part.02 밀키트 포장하기>'셀프' 밀키트 제작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글에서 밀키트 제작하기 전 상품 가격을 정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적었었는데요. #13. '셀프' 우리 매장 밀키트제작 안녕하세요. 미스부입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

msboo.tistory.com

https://msboo.tistory.com/76

 

#15. <part.03 포장기계 고르기 진공포장기,실링기> ‘셀프’ 우리 매장 밀키트제작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우리 매장의 밀키트를 포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았는데요. 포장 방법을 보시면서 도대체 어떻게 어떤 기계로 어떤 재질의 비닐로 포장을 해야 하는 건지 난감

msbo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