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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

#13. <part.01 온라인 시장조사,판매가 설정> 셀프 밀키트 제작

by 미세스부 2022. 8. 26.

#13. <part.01 온라인 시장조사,판매가 설정> 셀프  밀키트 제작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시는 많은 분들 중에 밀키트 사업을 준비하시는 사장님들이 많으신 것 같아 제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밀키트를 제작, 유통, 마케팅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사장님들 무엇부터 해야할지 몰라 온라인에 '밀키트 업체' 많이 검색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근데 사실 밀키트 제조업체에 맡길 만큼 우리 제품이 잘 팔릴지 알 수도 없죠. 그리고 무엇보다 굳이 업체에 맡기지 않더라도 충분히 스스로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제가 제시 하는 순서대로 잘 따라와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말씀 드리는것이 모두 정답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최소한 제가 느끼고 배운 것들을 토대로 다른 자영업자분들도 어렵지 않게 스스로 우리 매장의 밀키트를 만들어 유통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part. 01 시장조사&가격설정으로 시작합니다.

시장조사


우리 제품을 온라인으로 유통하기 전 우선 시장조사가 이루어져야 됩니다.

우리와 같은 상품 군을 찾아보고 보통 몇g에 얼마로 판매 중인지 파악을 하셔야 경쟁력 있는 가격대와 중량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온라인에는 정말 무수히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리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이나 강점을 어필해야 하기 때문에 시장조사는 필수입니다.

 
가격경쟁을 피해라.

온라인으로 같은 상품군을 검색하다 보면 최저가로 경쟁을 하고 있는 많은 상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슷한 가격으로 경쟁을 하려고 하다 보면 오히려 정말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최저가로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제조사 (해썹에 제조를 맡기거나, 직접 공장 생산이 가능한 곳) 일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 제 글을 읽고 계시는 많은 사장님들은 저 처럼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직접 판매하려고 하시는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가격 경쟁을 하다보면 생산량이 수요를 따라갈 수 없고, 여차저차 생산을 해서 내보내더라도 이윤이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공장과 같이 박리다매를 통해 최저가로 판매하는 곳과 가격 경쟁을 하려고 하기보다 오히려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고, 우리만의 가격대를 형성해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제품의 특성과 강점을 제품 상세페이지에 충분히 녹여내고 고급 퀄리티를 유지한다면 충분히 제품에 매니아층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가격설정
상품가에는 여러 비용이 녹여져야한다.

제품의 가격을 정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동일하게 판매하더라도 온라인 택배의 경우 고정비가 다르고 부자재 비용이 다르게 녹아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고려해야 할 첫 번째는 플랫폼 수수료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경우 사실 수수료 부분이 1~3% 대로 비싸지는 않지만 다른 오픈마켓에 입점하려고 한다면 각 플랫폼마다 요구하는 수수료가 다 다르고,

12% 이상 많은 수수료를 가져가는 플랫폼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플랫폼에도 주저 없이 우리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설정할 때 여유 있는 마진 룸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이벤트 및 프로모션 비용입니다. (광고료)

온라인의 경우 정말 수많은 제품들이 포진하고 저마다의 경쟁력을 가지고 나와있습니다.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군의 대장 상품 또한 엄청난 경쟁력을 가지고 그 자리로 올라갔겠죠.

그 안에서 우리의 제품이 돋보이기 위해서는 초반에 어느 정도의 광고료나 프로모션이 진행이 되어야 고객들의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이벤트로 아주 비싼 비용을 지불하라는 말은 아니지만 못해도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제품의 마진에 광고비용으로 지출할 수 있는 비율을 정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부자재 비용입니다.

택배로 밀키트를 유통할 땐 생각보다 부자재 비용이 정말 많이 들어갑니다.

아이스팩, 아이스박스, 보냉팩, 한글표시사항 라벨 제작 스티커, 맛 표기 스티커, 도시락 용기 등등

매장에서는 반영구적인 냄비에 음식을 끓여 내드리는 방식으로 효율성 있게 계속 쓸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 내보내는 부자재의 경우에는 주문이 들어오는 개수마다 일정한 비율로 비용이 지출됩니다.

요즘 물가가 많이 오르며 일회용품 및 아이스박스 등의 부자재값이 많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여름철의 경우 식품을 택배로 보내기 위해서는 아이스팩이 더 많이 들어가게 되고 자연스럽게 아이스박스 크기도 커지게 됩니다.

이럴 땐 제품에 들어가는 부자재값이 더 올라가는 특수성도 생기기 때문에 제품 가격을 설정하는 데에 있어서 부자재 비용들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네 번째로 배송비입니다.

'고객들이 배송비를 무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고객이 지불하는 배송비는 기본 배송 값이고 제품 박스의 규격, 무게에 따라 차등 배송비가 부과되기 때문에 이러한 추가 배송비를 업주님들이 지불하셔야 하는 비용이라는 것을 꼭 참고하시고 단가를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희는 CJ대한통운과 계약을 하고 배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택배사마다 요구하는 택배 운송료가 다르지만 CJ대한통운처럼 메이저급 운송사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 서비스가 좋은 대신 확실히 비용도 많이 청구가 됩니다.

 

 

 

 

 


오늘 할 일은?


자, 시작이 반이라고, 오늘은 이 글을 읽으신 후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군 중 가장 잘 팔리는 대장 상품을 찾아보고, 해당 제품들의 리뷰, 상세페이지를 통해 상품의 장단점을 찾아보세요!

앞서 제품을 잘 판매하고 있는 판매자가 있다는 건 모델링할 수 있는 표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좋습니다. 경쟁 업체지만 과감하게 배워야 하는 부분은 배우고, 그 안에서 우리 제품만의 강점을 찾아서 더 좋은 상품을 만들어보세요.

찾다 보면 우리 제품의 강점도 알게 될 거고, 대략적인 상품가중량을 정할 수 있게 될 거예요. 그리고 제가 앞에 말씀드린 것처럼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참고하셔서 최소 마진이 30% 정도 남는다!라고 생각하시는 제품가액을 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

오늘은 밀키트 제조를 하는 과정 중 시장조사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았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포장 샘플을 만들어 보는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4. '셀프' 우리 매장 밀키트제작 <part.02 밀키트 포장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글에서 밀키트 제작하기 전 상품 가격을 정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적었었는데요. " data-ke-align="alignCenter" data-og-description="안녕하세요. 미스부입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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