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32.[만1세~2세 감각놀이] 핸드메이드 밀가루 점토 만들어 놀이하기!

by 미세스부 2022. 9. 16.

안녕하세요. 미스부입니다.

오늘은 제가 교사생활을 하면서 아이들과 재미있게 했었던 밀가루 점토 놀이와 점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온라인에 '점토'를 검색하면 여러가지 점토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천사점토부터 클레이 점토, 슬라임 등등..

하지만 그중에서도 우리 아이들에게 안전하면서도 교육적 효과가 가장 좋은것은 밀가루 점토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희 아이들과는 늘 밀가루 점토 놀이를 했었습니다.

 

핸드메이드 밀가루점토의 장점

첫 번째. 저렴한 재료비로 점토의 양이 넉넉합니다.

 

점토를 구매해서 사용하다 보면 적은 양에도 가격이 비싸서 아이들에게 넉넉한 양을 꺼내어 주지 못하셨던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온라인에서 천사점토를 기준으로 800g에 3만 원 상당에 달하기 때문이죠. 왕창 꺼내어 만지고 놀다 보면 금세 딱딱하게 굳어서 소량으로 쓸 만큼만 아껴 쓰게 되죠.

하지만 밀가루 점토의 경우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 수 있기에 넉넉하게 제공해주고 아이가 자유롭게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옆에서 부모나 교사가 함께 조작하며 놀이하기에도 충분한 양이죠.

넉넉한 양으로 점토놀이를 하는경우에 더욱 많은 결과물들을 만들어낼 수 있고 아이들의 표현능력도 더욱 키워볼 수 있겠죠?

두 번째. 대소근육에 더욱 많은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요즘 시중에 나오는 점토의 경우 손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서도 조작이 가능한 점토들이 많습니다. 폭신 거리는 느낌이 아주 좋기도 하죠.

하지만 우리 아이들의 소근육 발달에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밀가루 점토 덩어리를 제공해주었을 때 아이들은 크게 덩어리를 떼어보며 대근육을 자극할 수 있고, 소근육에도 더욱 힘을 주어 조작해야 하기 때문에 소근육 활동에도 많은 자극을 줄 수 있게 됩니다.

만 1세~만 2세의 아이들에게도 대소근육 발달에 아주 중요한 시기를 지나기 때문에 밀가루 반죽을 통해 자연스럽게 대소근육 운동을 자극해주는 것 어떨까요?

세 번째. 안전합니다.

밀가루 점토에 들어가는 것은 식용색소, 물, 밀가루뿐입니다. 그렇기에 더욱 안전하게 아이들이 가지고 놀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점토를 이용해 음식 모형을 만들기도하고, 놀이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입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위험을 대비해 안전한 식재료로 만든 놀잇감을 제공해주어야 아이도 즐겁게 놀이할 수 있겠죠?

밀가루 점토를 만드는 방법을 안내해드리며 재료들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도 함께 연결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과 점토로 추울 때 먹는 음식을 만들어 보았어요. 코코아, 호떡, 팥죽~

 

집에서 밀가루 점토 만들기

준비물: 밀가루(원하는 양만큼), 미지근한 물,
식용색소, 스테인리스 볼

 

엘틴 진한 푸드칼라 5g x 16색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대한제분 곰표 중력 다목적용 밀가루

COUPANG

www.coupang.com

 

벨라로사 스텐믹싱볼 40cm

COUPANG

www.coupang.com

 

첫 번째. 스테인리스 볼에 2/3 만큼 밀가루를 담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넉넉하게 만들어서 제공해주는 편이라 약 800g~1kg 정도를 반죽해서 제공해주고는 했었습니다. 원하는 양을 담아 주세요.

두 번째. 물병에 미지근한 물을 넣은 후 반죽에 조금씩 부어 치댑니다.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따라가며 반죽을 해줄 겁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넣으면 점토의 점도 조절에 실패할 수 있으니 반죽을 치대면서 조금씩 부어주세요.

세 번째. 식용색소로 색깔 입히기

아이와 식용색소 중 원하는 색상을 골라 물을 따라 부을 때 조금씩 함께 넣어서 반죽을 치대 줍니다.

그러면 색이 조금씩 물들어 변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여 원하는 점도와 색깔이 될 때까지 물과 식용 색소를 번갈아 넣어 치대 줍니다.

이 모든 과정을 아이와 함께 하시면 밀가루가 점토가 되는 과정을 탐색할 수 있어 더욱 재미있어하고 스스로 만든 놀잇감이라는 생각에 소중히 다루게 됩니다.

네 번째. 주의사항! (유통기한, 보관방법)

밀가루로 만든 점토인 만큼 화학재료가 따로 들어가지 않아 유통기한이 길지 않습니다.

사용 후 꼭! 냉장보관을  해주셔야 하고, 2-3일 정도의 유통기한 동안 사용하신 후 폐기해 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아이들과 집에서 할 수 있는 밀가루 점토 놀이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집에서 뿐만 아니라 기관에서도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니 아이들에게 무슨 놀잇감을 제공해주면 좋아할지 고민하시는 많은 분들은 이 방법으로 즐거운 시간 보내보시는 것 어떨까요?

 

이어지는 글 - 영아 신체 놀이 '솜 구름 놀이' 감각활동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