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02. 우리아이 사고력을 길러주는 대화 법

by 미세스부 2020. 6. 13.

안녕하세요. 미스 부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가정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시간이 길어지며 아이와의 대화시간도 부쩍 늘어나고 있으시죠?

지금 제시하는 질문 방법은 긴 시간 동안 양육자와 함께 할 때 "더 이상 놀아 줄 것이 없어요." , "무엇을 하면서 놀아주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에게도 꽤나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놀이가 계속해서 증진되는 효과가 있을 테니.. :) 

아울러 우리 아이의 사고력을 길러주는 대화방법이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아이의 사고력을 길러주는 질문법>

부모, 교사들이 흔히 저지르는 오류 중 하나가 아이와 대화할 때 늘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한 점이 많은 아이가 뭔가를 물으면 무조건 설명부터 하려 들고는 하죠.

하지만, 아이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비행기는 어떻게 날까요?

예시) “비행기는 어떻게 날아요?”

이때 어떤 답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여러분은 비슷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답을 해주고 계신가요?)

양육자가 과학적인 설명을 해줘버리면 아이의 사고력은 길러지지 않습니다.

현명한 양육자 라면 “OO이는 어떻게 비행기가 하늘을 난다고 생각하니?”라고 되물어봅니다.

아이 역시 왜 비가 오는지를 물었을 때, 나름대로의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육자로부터 질문을 받으면 자신의 생각을 말하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그 답이 틀렸는지 맞았는지가 아니라 아이 스스로 뭔가를 생각했다는 것 자체입니다.

양육자는 아이가 좀더 깊게 생각할 수 있게끔 도와줘야 합니다. 

아이의 답을 들은 후 한 번 더 “네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뭐니?" , "그럼 우리 같이 조사해볼까?"

아이는 백과사전이나 책을 통해 알아낼 수도 있고, 작은 실험을 해보며 자신이 했던 생각의 이유와 증거를 찾기 위해 보다 깊은 차원의 사고를 하게 될 것입니다.

양육자들은 아이가 답을 찾는 과정을 격려해주시면 됩니다. 

이때는 굳이 답변을 듣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에게 한 번 더 생각할 기회를 주고, 스스로 답을 찾는 연습을 시키는 동안 아이는 혼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대화를 할 때 많은 부모님들과 현직 교사들이 어려워 하는 것 중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개방형 질문을 하는 방법입니다. 

폐쇄형질문 예시) "1+1은 무엇일까?", "색종이로 무얼 접었니?", "빨간색과 파란색을 섞으면 어떤 색이 될 것 같니?" 등 한 가지의 답이 나오는 질문.

개방형 질문 예시) "이걸 이용해서 무얼 만들 수 있을까?" , "이 동화 속에 나오는 주인공은 왜 그랬을까?" , "색깔을 섞으니 색이 왜 변하게 되는 걸까?"  등 여러가지 답이 나오는 질문

항상 대화를 할 때 개방형 질문을 통해 우리 아이가 사고력을 총동원하여 대답해볼 수 있도록 기회를 주세요.

저 또한 개방형 질문이 어려웠을 때 책을 읽고는 했었는데, 관련 서적들이 많으니 한번씩 읽어 보시는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연습을 통해 익숙해진다면 매우 훌륭한 부모님, 교사들이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우리 아이 두뇌발달, 창의성을 위한 대화 방법에 대해 이어서 적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