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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13. 경제교육의 첫 걸음. 용돈 교육

by 미세스부 2020. 6. 27.

#11.  경제교육의 첫 걸음. 용돈 교육

 

안녕하세요. 미스 부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우리아이에게 똑똑한 경제 습관을 길들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그 내용을 토대로 우리 아이에게 용돈 교육을 어떻게 해주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경상북도교육청에서 펴낸 자료 <독립적인 아이로 키우는 우리아이 경제교육>을 참고하여 올바른 자녀 경제교육 방법을 알아봅니다.*

먼저! 용돈교육은 왜 해야하는 걸까요?

용돈 교육은 아이들이 돈에 대한 가치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용돈을 이용하여 소비하는 과정에서 돈과 관련된 모든 영역, 특히 투자를 포함한 금융 지식이나 기업가 정신에 대해서도 저절로 관심을 갖게 되지요. 적은 돈의 가치를 알면 큰 돈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과 경제 윤리도 알게 됩니다.

경제교육은 실생활에서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양한 사례와 상황들 속에서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며 연습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하죠.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 지 과정들을 정리해 놓았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 

 

첫번째. 용돈 교육은 지금 바로! 실행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스스로 관리 할 돈이 없다면 '돈 쓰기'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없습니다. 아이에게 글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연필과 공책을 사주고, 운동을 가르치기 위해서 편안한 운동화를 사주는 것 처럼 돈 쓰기를 배우기 위해서는 관리할 수 있는 돈이 필요합니다. 

Q&A. 우리아이에게 용돈은 무엇이라고 이야기해주고 줄까요?

용돈은 내가 쓰고 싶은 아무 곳에나 마음대로 쓰는 돈이 아닙니다. 용돈이란 정해진 기간마다, 규칙적으로 받는 정해진 금액의 돈입니다. 용돈을 관리할 때는 아이의 능력과 생활을 고려해서 가능한 다양한 항목을 관리하도록 해야 합니다

Q&A. 용돈은 얼마씩 줘야하나요? 

(무작정 큰 돈은 어린 아이들이 관리하기 힘듭니다. 기본금액+용돈리스트를 활용해보세요!)

다른 가정은 얼마씩 지급하는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적당한 금액을 정해주시면 됩니다!

* 용돈지급액 설정 방법 *

​· 하루 일과가 끝날 때 함께 가계부를 적습니다. (이 과정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한달 간 아이가 직접 쓰는 돈, 부모가 아이를 위해 쓰는 돈을 함께 기입해야 합니다. 또는 부모는 가계부를, 아이는 용돈 기입장을 적습니다. 

· 큰 달력에 위의 작성했던 내용을 적습니다. (한달치)

· 아이와 관련된 지출은 가능한 구체적으로 적습니다.

· 있는 그대로 소비 지출을 파악합니다.

· 심부름 항목 리스트를 작성하여 기본으로 정해진 용돈 외로 벌 수 있는 소득 수단을 정해보세요.

Q&A. 지출을 파악한 후에는 어떻게 설명해주나요?

한 달의 입출입을 기록한 후, 항목을 정해서 아이에게 지출액과 재량권을 넘기세요. "OO아~ 이 중에서 OO가 살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 "한달에 너가 먹는 과자 값을 내볼래?" 등을 함께 상의하며 우리 아이가 직접 지출 할 수 있는 항목들을 정해야합니다. (이때 직접 지출하기로 한 항목은 절대 대신 지출해주시면 안됩니다.)  

예) 간식 구입, 문구류 구입 등 적은 비용으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이후에 아이의 용돈 관리 능력이 커질 수록 항목에 따른 재량권도 서서히 늘려주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의사결정을 경험할 수록 책임감과 능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예) 액수가 조금 더 큰 물건들이나 고민을 해보아야하는 것들

부모님들이 아이와 함께 쇼핑을 하다가 아이가 원하는 것이 묶음 상품으로 판매하는 것을 보고, 싸다고 구입하지는 말아주세요! 아이에게 소비 지출에 대한 선택 기회가 사라지게 됩니다. 아이의 용돈 관리 능력이 탁월 하다면 칭찬 선물 하나정도는 사주셔도 좋습니다. 

 

두번째. 용돈에도 규칙이 있습니다.

아이들과 용돈을 모두 다 사용한 후에는 어떻게 할 지에 대해 규칙을 정해주셔야 합니다. 일상 소비를 위해서 저축하던 돈을 꺼내어 사용할 수 없다는 규칙을 정해주세요. 용돈을 모두 사용한 후에는 돈을 먼저 빌려줄 수 있겠지만 어린 아동의 경우 가불에 대해 알 수 없습니다. "너가 그렇게 사고 싶으면 나중에 돈이 생겼을 때 사." 라고 이야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꾸기' 는 가장 나중에 배워야 할 개념입니다. 

· 용돈기간 단위 정하기 (1주일~1개월로 점차 늘려갑니다), 용돈 액수, 지급 날짜를 정합니다. 

· 용돈주는 날짜 정하기 (주말동안의 과소비를 예방하기 위해 일요일 저녁, 월요일 아침이 좋습니다.)

 

 

세번째. 용돈계약서 쓰기 

예시 입니다.  문서파일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댓글로 이메일 주소 남겨주세용

지금까지의 모든 결정 사항들을 문서로 만들고 아이와 함께 도장을 찍고 한 장씩 보관하세요.

아이들에게 계약의 의미를 알려 주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불가피한 상황에 따라 다시 상의하고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아이가 더 긴 용돈 기간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될 때 등입니다.

1. 아이와 부모님의 이름을 함께 적어주세요. 동등한 계약의 주체로 인정해 주면 책임감이 생깁니다.

2. 일방적으로 금액을 정하지 말고 서로의 의견을 조율해 보세요.

3. 계약 내용은 당사자 간의 합의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4. 아이와 부모가 모두 계약자로서 책임을 다할 것을 약속하세요.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경제 교육을 위해 애써주시는 부모님들 감사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아이들과 함께 용돈 계획을 시작해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