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35. 인내력,인내심 있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by 미세스부 2022. 9. 26.

사람이 살아가다 보면 인내심이 필요한 순간들이 많습니다.

어른들 또한 살아가며 계속 어떠한  성취를 이루기 위해 인내하고 참으며 인고의 시간을 견뎌냅니다. 

인내력은 한 번의 배움으로 얻어지지 않습니다. 생활 속에서 경험으로 습득이 되고 무엇보다 부모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를 인내심이 있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인내력 있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 

첫 번째. 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세요. 

아이가 자신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비교가 아닌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비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제보다 더 금방 했네?", "지난번에는 이랬는데 오늘은 이렇구나."라는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가 성장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 주세요. 

두 번째. 아이가 성취한 것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아이들에게 어떠한 과제를 주거나 했을 때 아이마다 속도나 성취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 못한 부분을 짚어가며 타박하기보다는 "벌써 이만큼이나 했구나. 나머지도 잘 해낼 수 있겠네"라는 말로 격려해주세요. 

아이들은 자신이 해낸 것들에 성취감을 느끼고 앞으로도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세번째. 앞으로 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세요. 

아이가 실패한 것에 대해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을 예측하여 이야기하며 "네가 이렇게 했으면 좋았을 텐데~"가 아닌 "앞으로 이렇게 하면 더 잘할 수 있겠네~"라고 이야기해주세요. 어른들 또한 수 없이 실패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그 실패를 딛고 일어나야 성공하는 경험을 합니다.

아이 또한 실패를 벗삼아 성공의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인내심을 키워주세요. 

네 번째. 너무 큰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달성 가능한 목표를 정해주세요. 

아이에게 너무 큰 목표를 주지 마세요. 예를 들어 유치원생 아이에게 "이렇게 해야 나중에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직장을 들어간단다." 하고 이야기를 한다면 아이들은 압박감을 느끼고 성취하지 못했을 때의 박탈감을 느끼게 됩니다. 

아이에게 당장 내일 원에서 달성할 수 있는 간단한 미션이나 스스로 가방을 챙기기와 같은 수준에 맞는 목표를 세워 달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 밖에도 

아이의 목표를 부모가 대신 설정한다거나, 아이의 과거 실수를 들춰내거나, 조기 교육을 통해 아이에게 조급증을 유발하는것 모두 아이의 인내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빨리빨리 하라고 재촉하는 부모가 아닌 여유있게 아이에게 시간을 주고 기다려줄 수 있는 부모가 돼주세요. 

그래야 지만 우리가 말하는 참을성 있고, 인내심 있는 아이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다들 행복한 육아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