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혼부부재테크

#02. 미니 SPY. SPYG & SPLG ETF에 투자하다.

by 미세스부 2020. 6. 14.

안녕하세요! 미스 부입니다. 

지난 12일(금) 저녁에 새로운 ETF 상품을 매수하게 되어 글을 적어봅니다. 

좌 - SPYG / 우- SPLG

 

저는 ITOT라는 ETF 상품을 장기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꾸준히 매수 중에 있는데요.

ITOT는 상대적으로 많은 기업에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성장률이 조금은 더딘편에 비해

새롭게 알게 된 상품은 조금 더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어 부담이 없기에 소량으로 매수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SPY란? S&P 500을 추종하는 상품을 이야기 합니다. (S&P 500의 등락을 따라갑니다.)

미국의 우량한 기업 500개를 선정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운용하죠! 미국의 S&P500을 추종하는 ETF중에서 꽤 큰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SPY의 뒤에 붙은 알파벳에 따라 ETF가 달라지는데요. 제가 매수한 SPYG, SPLG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PYG (SPDR S&P 500 GROWTH ETF) 배당률 1.33%>

S&P 500 지수에 편입되어있는 종목들 중 약 300개의 성장기업에 분산투자가 됩니다. QQQ ETF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상품인데 QQQ의 가격이 부담스러웠던 분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상품인 것 같습니다. 

SPYG 상위 10개 기업의 비율

구성 종목 비중을 보면 기술주의 비중이 높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S&P 500 기업중 성장주 위주의 기업에 비중이 높은 상품이다 보니 배당률이 낮더라도 높은 성장률을 보여줍니다. 

코로나 이후에도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PLG (SPDR LARGE CAP ETF) 배당률 1.92%>

좌 - SPY ETF 상위 10개 기업 비율  / 우 - SPLG 상위 10개 기업 비율

SPLG는 SPY와 편입종목이 동일하게 구성되어있고 비중은 미세하게 다르지만 거의 비슷한 모습입니다.

 

SPY의 시가 배당률은 현재 (1.82%) 인것으로 보아 SPLG의 배당률(1.92%)이 조금 더 높은 편이네요 :)

운용수수료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에도 SPY의 운용수수료는 (0.09%)인 반면 SPLG는 (0.03%)로 비교적 저렴한 운용수수료입니다.

여러 방면에서 보았을 때 씨드가 부족한 분들에게 부담 없는 상품 같습니다.  

 

저는 앞으로 제가 운용하는 3가지 ETF들의 성장률을 살펴보며 조금 더 발전적인 방향을 찾아볼 예정입니다.

중요한 건 세 가지 모두 다 훌륭한 ETF라는 것이죠!

여러분 모두 성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