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03. 아이와 함께하는 감각놀이 (두부놀이)

by 미세스부 2020. 11. 26.

#03. 아이와 함께하는 감각놀이 (두부놀이)

 

안녕하세요. 미스 부입니다.

오늘 준비해온 활동은 바로 '두부 놀이'입니다.

두부를 이용해 만 0세~만 2세까지 즐겁게 놀이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준비물: 두부 2~3모, 모양 틀, 안전칼, 아동용 물감, 미술 가운 or 버려도 되는 옷, 감각 매트 or 큰 쟁반

 

두부! 먹을 수도 있고, 피부에 자극도 없이 인체에 무해한 재료라 더욱 안심하고 놀이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두부 탐색하기

 

 

두부를 아이와 먼저 탐색해보아야겠죠? 우선 아이의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겨 주세요! 두부 한모 당 2~3등분을 해서 아이에게 순차적으로 제공해주면 좋습니다. (여러 가지 놀이를 시도해보기 위해서는 망가지지 않은 두부를 여러 번 제공해야 하거든요!)

넓은 쟁반에 두부를 올려놓고 놀이해도 좋지만 역시나 온몸으로 자유롭게 놀이하는 것이 아이에게는 편안한 상황이랍니다. (감각 놀이 매트가 있다면 준비해주세요!)

아이에게 두부를 제공해주고, 아이는 두부를 만져보며 차가움, 따뜻함, 말랑말랑함 등의 촉감을 느껴봅니다. 손가락으로 콕콕 찔러봐도 재미있겠죠?

아이는 두부를 손으로 움켜쥐고 먹어보기도 하며 오감으로 놀이를 시도합니다. 

먹어보니 어떤 맛이 나는지 두부는 무슨 재료로 만든 음식일지 함께 이야기 나누어 주면 더욱 좋아요! (영아의 나이와 수준에 맞게끔 상호작용 해주세요.)

자신의 손으로 움켜쥐고 누르는 데로 모양이 변하는 두부를 관찰해보며 탐색을 마칩니다. 

 

두 번째. 안전칼로 두부 잘라보기. (만 1세~2세 해당) 

 

 

이번에는 칼을 이용해 엄마처럼 요리를 해볼까요? 안전칼 (소꿉 칼, 빵칼 이용)을 이용해서 쓱싹쓱싹 두부를 잘라보기도 합니다.

세모 모양으로 잘라도 좋고, 네모 모양도 좋아요! 

자유롭게 아이가 잘라보며 소근육 활동을 해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세 번째. 모양 틀로 꾹꾹! 눌러서 모양을 만들어 보기

집에서 사용하는 쿠키 틀이나 점토놀이를 할 때 사용하는 모양 틀도 좋아요.

하트 모양, 눈사람 모양, 별 모양 등 두부 위에 꾹꾹 눌러 찍어내 보며 아이가 원하는 모양으로 두부 모양을 바꿔 봅니다! 

 

 

조작이 크게 어렵지 않아 아이가 즐거워하며, 더욱 놀이에 집중할 수 있답니다.

 

네 번째. 두부 물감놀이를 시작해 주세요. (물감이 묻으니 버려도 되는 옷 or 미술 가운 착용)

지금까지 탐색하고 놀이했던 두부 위에 아동용 물감을 뿌려보며 두부에 색을 입혀볼 거예요!

아이와 함께 색상을 선택하고, 두부에 물감을 짠 후 손으로 주물럭주물럭 두부의 색이 알록달록하게 변하는 모습을 함께 관찰해 보세요. 

 

노란색으로 변신한 두부! 모래성처럼 쌓아보기도 하고~
두꺼비집을 만들어 보며 놀이해보기도 해요.

 

다섯 번째. 온몸으로 놀이해보자~!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놀이한 두부를 발로도 밟아보고, 으깨 보며 촉감을 극대화시켜봅니다.

발로 밟아보고, 손으로 문질러 보며 미끄러운 촉감을 느껴보기도 합니다. (※발로 밟을 때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성인의 손을 잡고 천천히 밟아 보도록 해주세요.) 

여러 색상의 두부가 합쳐져 어떤 색으로 변했는지도 관찰해보세요!

이후 역할 놀잇감을 이용하여 요리 놀이를 해보며 역할극 놀이로 확장해 보면 활동이 더욱 풍성하고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놀이가 마무리되면 아이와 두부를 이용해 요리를 해보고, 식사 때 함께 먹어보며 평소 두부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도 두부와 친숙해지는 기회를 만들어 볼 수 있겠죠? :)

오늘 활동 소개는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에 또 재미있는 놀이 소재를 가지고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