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스부입니다. ◡̈
이번달 저는 아주 새로운 걸 도전해보았어요.
바로 라이브 커머스 인데요.
주변 지인들이 “요즘 라이브커머스가 대세라는데!”
꼭 해보라는 권유를 받고, 차근차근 준비해 보며
네이버라이브쇼핑과 Grip이라는 두가지 플랫폼에서
이번달 부터 라이브방송을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현재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는 곳들은 여러곳 있어요. 네이버, 카카오, 쿠팡, 그립 등등)
우선 라이브방송이라는것이 아직 낯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라이브 커머스란 무엇일까요?
쉽게 말씀 드리면 우리가 TV 홈쇼핑을 보며 물건을 구매하던 것과 비슷한데요.
그것과 다른점이 있다면 바로 일방적인 제품의 소개와는 달리 고객과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전환율도 아주 높죠.
바로 이렇게요!
라이브커머스의 장점
첫번째. 양방향 소통을 통해 제품에 대해 궁금한점을 바로바로 물어볼 수 있고, 궁금한 점을 바로바로 해결해드릴 수 있다는점이 가장 큰 장점!
저희는 즉석떡볶이 밀키트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방송 중간중간 맵기의 정도 or 제품구성 그리고 조리방법 등을 많이 질문해주셔서 그 부분을 자세히 설명드리고 있답니다. 배송과 관련한 질문들도 종종 있고 여력이 된다면 고객님의 요청에 맞추어 배송일정을 변경해드리기도 하죠.
두번째. 고객분들이 실패 없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점!
라이브방송에서는 다양한 물건들을 판매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옷가게를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이 코로나 이후 오프라인 매장의 수요가 줄어들며 온라인 라이브커머스에 많이 뛰어드셨습니다.
옷의 경우 원단을 카메라 가까이서 직접 보여주고, 피팅을 해주시며 고객분들에게 보다 자세한 설명과 직접 매장에가서 구매하지 않아도 실패 없이 옷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죠. (사실 온라인으로 옷을 구매할 때 사이즈 실측이 되어있어도 핏감을 알 수 없기에 후기에 의존하기도 하니까요.)
세번째. 고객분들께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 상품의 가격이 내려가는 것은 많은 사장님들이 고민하시는 부분일텐데요.
사실 세일기간이 잦게 있다 보면 고객분들도 우리 상품의 값어치를 너무 낮게 생각하실수도 있을것 같아요. 하지만 무작정 정가에 팔려고만 고집하다 팔지도 못하는것 보다는 우리 브랜드의 고객층을 파악하고 데이터들을 확보해서 이후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품을 보완, 그리고 단가를 맞추는것이 더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희의 경우 아주 최소 마진만 남긴 후 저희 제품을 이용해보지 않은 분들께 최대한 좋은 제품을 제공을 해드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가는 것이 어떨까 싶어 라이브방송 시간 동안 만큼은 저렴하게 저희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를 했는데도 그돈 마저 아까운 상품이라면 그 상품은 많은 보완이 필요한 상품이겠죠?
특가로 판매할 상품이 정가 이상의 값어치를 해야지만 이후 정가에도 구매가 일어나는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에 내놓는것 입니다.
어떤 플랫폼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해야할지 고민이라면?
저의 경우 그립과 네이버쇼핑라이브 두가지만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할 대상이 두군데 밖에 없기는 하지만..
라이브커머스를 준비하시는 사장님들 중 네이버스마트스토어를 운영중인 사장님들 이라면 첫시작은 네이버쇼핑라이브를 추천해 드립니다! (판매자 씨앗 등급 이상)
기존 스토어를 이용하던 고객들을 라이브방송에서 바로 만날 수 있고 상품에 대한 인지도와 상품 후기가 있기 때문에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네이버 자체 이용고객이 많아 방송 노출이 훨씬 잘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립과 비교했을때 수수료율이 훨씬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저의 경우 쇼호스트 없이 혼자 1인 방송을 하고 있는데 네이버라이브쇼핑은 방송중 지켜야 하는 규칙들이 많고 (카메라 앵글에서 일정시간 벗어나면 안되는 등) 쇼호스트를 섭외하는 빅파워 이상의 쇼핑몰들이 대다수 진입해 있기 때문에 라방을 기획하는 부분에 있어 난이도가 높고 진행에서 뒤쳐지는 부분이 있답니다.
네이버 라이브쇼핑도 점차 적으로 판매자 등급을 낮춰주고 있는 것을 보면 규칙이나 혼자서도 방송하기 편한 시스템을 구축해주리라 믿습니다..!
그립은 진입장벽이 낮은 대신 방송에 대한 퀄리티를 크게 생각하지 않아도 되고 셀러의 자유도가 아주 높은 편안한 방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방시간 동안 꼭 제품소개가 아닌 개인 일상 라방을 켜도 괜찮아요.) 하지만 첫 라방 시작시 인지도가 없는 상태로 시작해야 해서 정말 꾸준히, 자주 라방을 켜줘야 합니다.
저희의 경우 라방시간동안 구매전환율은 네이버보다 그립이 훨씬 높았습니다. 고객과의 소통도 더욱 원활했구요.
아무쪼록 사장님들 모두 너무 겁먹지 마시고 라이브커머스 도전! 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ㅎ
저희 처럼 오프라인 매장에서 밀키트를 만들어 온라인으로 유통하기 위해서는 여러 신고해야 하는 행정부분이 있는데 제 블로그 자영업 카테고리에서 택배사 계약 부터 구청 신고 등등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고 준비하시기를 편하게 준비하세요. ◡̈
다음글에서는 그립과 네이버라이브커머스 방송 기획하는 방법과 라이브방송 키는 방법 정리해서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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