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초보 아빠가 '꼭' 알아야 할 육아원칙!
안녕하세요. 미스부입니다.
오늘은 처음으로 아빠라는 큰 역할을 하게 될 초보 아빠들을 위해 육아원칙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이를 양육한다는 것은 처음 해보는 일이기 때문에 많이 서투르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를 처음 양육하는데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매우 큰 만큼 이번 글에서 '초보 아빠들이 꼭 알아야 할 육아 원칙'에 대해 도움을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육아가 처음인 초보아빠들이 꼭 알아야 할 육아 원칙 다섯가지
첫 번째. 육아는 공동의 몫으로 반드시 부부가 함께 해야 합니다.
보통 예전 한국의 문화로는 남편은 바깥일, 아내는 집안일과 육아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요즘 날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며 아이를 양육하는 일은 아내의 전적인 임무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버지와 어머니가 줄 수 있는 교육적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더더욱 부부가 함께 육아에 참여해야 아이에게 더 좋은 교육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아빠들도 이제는 공부를 하고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차례입니다.
두 번째. 육아관은 모두가 다릅니다.
자라온 환경이 아주 다른 두 성인남녀가 만나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육아관의 차이를 많이 느끼시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서로가 다름을 이상하게 여길 것이 아니라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고 일관성 있게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상의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관성이 없는 양육태도는 아이에게 혼란을 야기하며 부모 또한 힘든 과정을 겪으며 육아를 하게 됩니다.
아이가 잘못했을 때 체벌방식, 기관 생활을 시작하는 연령, 조기교육 등 다양한 부분들을 이야기해보며 서로의 의견을 무시하는 것이 아닌 조율을 해보세요.
<연관 글>
세 번째. 아이와의 스킨십을 많이 해주세요.
보통 아이들은 어릴 때 엄마와 함께 있는 시간이 깁니다. 그만큼 엄마와의 스킨십을 많이 하게되는 반면, 아빠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부족한 만큼 스킨쉽을 할 시간도 매우 부족합니다.
특히나 표현하는 것에 서투른 남성분들의 경우 아이에게 스킨십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랑은 표현해야지만 상대가 느끼고 알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적극적으로 애정표현을 해준다면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게 되므로 스킨십을 자주 해주세요.
<연관 글>
네 번째. 아이를 칭찬해 주세요.
아이가 훌륭한 행동을 했다면 기꺼이 칭찬을 아끼지 말고 해주세요. 칭찬을 받는 아이는 부모에게 인정받았다는 생각에 자아 존중감이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매사 의욕이 생겨 어떤 일이든 주체적으로 해내는 자세를 취합니다. 아울러 칭찬이라는 것을 통해 서로에게 더욱 진한 애정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연관 글>
다섯 번째. 아이와 놀아주는 시간을 미루지 마세요.
하루 종일 고생하고 집에 들어왔을 때 아이와 놀이를 해주는 아버지들은 몇 분이나 계실까요?
얼른 샤워로 피로를 씻어내고 싶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핑계를 대다 보면 아이와 함께 놀이해줄 수 있는 시간은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귀가 후 아이와 간단하게 일정 시간만 놀이를 해준 후 "아빠 씻고 와서 또 놀자~"하고 이야기해주며 아이에게 양해를 구해주세요. 하루에 규칙적인 시간을 아이와 함께 보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초보 아빠들이 겪게 될 문제들과 어려움들을 조금 정리해보았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다양한 육아정보들을 올리고 있습니다. 구독하시고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