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혼부부재테크

[10월4주 투자 결산] VOO 2,375주. 누적 수익 11억 돌파. 돈 그릇을 키우는 방법

by 미세스부 2025. 10. 27.

 

 

모든 게 다 오르고 있습니다.

지난주 발표된 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치보다 살짝 낮게 나오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가라앉으며 시장은 상승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주 발표된 기업들의 실적들이 대체로 나쁘지 않았어요. 

그리고 FEDWATCH를 보면 다음 주에 있을 FOMC에서 금리인하를 할 가능성이 98% 로 나오는데, 금리인하 기대감도 시장의 상승에 한몫했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어제 발표된 소비자물가지수는 yoy 기준으로 3%를 나타내며 금리인하는 시기상조이지 않냐는 일부 의견이 살짝 고개를 들더라구요. 

아직까지 시장의 예상과 기대는 25bp 추가 금리인하이긴 한데.

흠, 결과를 보기전까지는 속단해선 안 되겠죠?

환율도 1,430~40원대를 횡보하면서 여전히 높은 원달러환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달러인덱스도 오르고 있어서 아마 그 영향이 좀 있는 거 같아요. 

다음 주가 관건인데.. 다음 주에 예정된 각 나라별 정상회담의 결과가 시장을 또 한 번 뒤흔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기 저 멀리 뭔지는 모르겠는데 뭔가 오고 있어요. 이게 호재일지 악재일지 모르는 거대한 무언가가 말이죠.

 

다가오는 거대한 무언가에 맞서고자 우리부부는 VOO를 한주 추가매수 했습니다.

 

 

투자결산

 


부부합산 VOO를 2,375주 보유하고 있고


이번달 수익은 9,800만 원 정도, 올해 수익은 2.5억 정도

 

 

누적수익은 11.5억 정도 입니다.

 


순금융자산은 21.6억 원 정도, 달러표시로는 150만 불 정도입니다.


돈 그릇을 키우는 정석적인 방법

 

벌써 10월의 마지막 주말이네요. 다음 주말에는 11월이 시작되는데요. 25년도 이제 끝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초에 계획하신 일은 잘 진행하고 있으신가요? 이미 이루고 다음 스텝을 향해 나아가고 계신가요?

우리 부부는 각자가 소망했던 바를 대부분 다 실행했습니다. 

 

정확한 목표가 있던 건 아니었고, 운동을 시작해서 매주 2회 함께 PT를 받고 있고

가지고 있던 고질병. 제 경우에는 만성 부비동염이 있어서 치료를 했고, 정밀한 건강검진도 받았습니다. 

식습관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고요.

유튜브 영상을 1주일에 2회씩 꾸준히 올려보자 했던 목표도 순항 중이고, 투자도 멈춤 없이 꾸준히 이어가자던 다짐도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해가 가까워지면서 내년부터 적립식 투자 시작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적립식 투자를 하다 보면, 시기가 다를 뿐 언제고 한번 이상은 고민하게 됩니다. 

 

이 방식이 맞을까? 좀 더 빠른 방식은 없을까?

적립식 말고 거치식 투자 또는 트레이딩처럼 좀 더 적극적인 투자를 해볼까? 이런 고민 말이죠.

저는 적립식 투자의 승률이 거치식이나 트레이딩보다 더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각 투자 방식의 장단점을 떠나서 큰돈을 갖게 되려면, 돈 그릇이 커져야 한다는.

매우 물리적이며 철학적인 표현에 동의하기 때문인데요.

본디 그릇을 빚을 때에는 아래부터 단단히 고정시킨 후 천천히 그릇을 위로 빚으며 크기를 키워갑니다.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복적인 적립을 통해 내 돈그릇을 아래부터 위로 쌓아 올리며, 그릇의 크기와 다루는 돈의 크기가 함께 성장해야 온전히 내 돈 그릇 안에 성과를 담을 수 있는 것이죠.

적립식 투자가 아니어도 성과를 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분명 있죠. 세상은 그런 사람들은 천재라고 부릅니다. 

이미 그릇이 큰 상태로 시작하여 모든 성과를 내가 품을 수 있는 사람들 말이죠.

하지만 저는 아니었고, 아마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은 여기에 속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나는 다를 거야. 

나는 천재성을 가지고 있어서 돈그릇이 이미 큰 상태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렇게 한번 생각해 보세요.

나는 고등학생이다. 아직 공부를 본격적으로 해본 적은 없지만, 나는 천재성이 있기 때문에 서울대 가서도 강의내용을 다 이해할 수 있고 학점도 A+을 유지할 수 있으며 장학금을 받으며 졸업 후에는 최고의 대우를 받으며 원하는 기업에 스카우트될 것이다. 


음... 쉽지 않죠? 굉장히 어렵고 힘들지 않을까요?

예컨대 적립식은 이런 겁니다. 

중고등학교 때에 꾸준히 학업에 충실하는 것. 
단계별 교과과정을 이수하며 기초와 기본을 다지는 것. 
엉덩이가 뻐근할 정도로 앉아서 반복적인 학습을 이어가는 것. 
놀고 싶고 쉬고 싶고 공부하기 싫음에도 해야 할 공부는 끝까지 해내는 것.

 

이런 것들이 쌓여야 서울대를 갈 수 있는 것이죠. 

 

저는 이 과정을 돈그릇이라 표현하고, 서울대를 간 결과를 투자 성과라고 표현합니다.

돈그릇이 만들어지지 않았는데 갑자기 서울대에 가서 강의 내용을 따라가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까 생각해 보면 

음.. 글쎄요 저는 못할 것 같아요.

운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올바르게 운동하는 시간을 쌓으면 쌓을수록 몸이 건강해지겠죠. 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는 신체라는 그릇이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건강한 신체그릇이 만들어지기 전에 갑자기 강도높은 운동을 바로 한다면? 

최소한 근육통 내지는 부상이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는 꾸준히 운동할 수 없겠죠. 

이러한 이유로 저는 적립식 투자가 반드시 필요하고, 긴 호흡으로 가면 갈수록 승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극히 일부 천재성을 지닌 분들을 제외하고요.

적립식 투자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영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고, 다음 글에서 만나요! 

 

유튜브로 시청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