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훈육 방법 - 스펜서 존슨의 1분 혁명기술
안녕하세요. 미스부입니다.
아이들을 양육하다 보면 훈육을 해야 하는 상황들이 종종 생기고는 합니다.
아이를 훈육할때 부모의 생각대로 아이를 훈육하려 하기보다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달라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죠.
육아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공부하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훈육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방법으로 1분이라는 짧은 시간으로 아이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스펜서 존슨의 1분 혁명 기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 스스로 반성하게 만들기 1분 꾸지람
아이를 부모의 생각대로 끌고가려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부모는 모범을 보여야 하며 체벌자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부모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첫 번째. 잘못된 행동을 할 때 구체적으로 즉시 지적해주세요.
아이의 눈을 바로 쳐다보며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한 것에 대해 바로 지적하고 꾸짖어주세요.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꾸짖어주세요. 그렇게 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0초) 너무 오랜 시간 꾸짖는 경우 오히려 아이들은 주의력이 산만해져 효과적인 훈육이 어렵습니다.
두 번째. 아이의 행동에 대한 아빠의 감정을 분명히 말해주세요.
아이가 저지른 행동에 대한 아빠의 기분을 분명하게 전달해주세요. '정말 너무 화가 나서 미칠 지경이다!' 하는 식으로 말이죠. 분노나 짜증을 그대로 자세히 전해주세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빠의 기분을 아이들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잠시 침묵을 지키며 긴장감을 조성하세요.
아이들은 꾸지람을 듣고 있다는 사실 만으로도 아빠의 기분이 안 좋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리고 아이가 생각할 시간을 잠시 주세요. 아이들에게 아빠의 기분을 느끼게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잠시 어색한 침묵의 시간을 갖는 겁니다. 아이들에게는 이 시간이 무척이나 싫을 겁니다. 불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겁니다.
네 번째. 아빠는 언제나 네 편이라고 말해주세요.
언제나 아이의 편이라는 사실을 말해주세요. 남은 30초 동안 진실을 차분하게 말해주는 겁니다. '너는 착한 아이야, 아빠는 너를 사랑해'라고 말이죠.
다섯 번째. 아이에게 사랑한다고 말해주세요.
'오늘 너의 행동은 옳지 않았다. 아빠는 네가 착한 아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 아빠는 너를 진심으로 사랑해' 하고 아이를 껴안으며 꾸지람이 끝난 것을 알려주는 겁니다. 꾸지람이 끝난 후에는 다시는 그 일을 꺼내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훈육의 시간이 길다고 효과적이지도 않고, 훈육의 강도가 세다고 효과적이지도 않습니다. 적절하게 보호자의 마음을 전달하고 아이가 보호자의 마음을 헤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정해진 시간 동안 위에 적은 패턴으로 훈육을 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인 훈육을 할 수 있게 되고, 훈육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줄어들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자녀를 훈육하는 것이 어려운 부모님들을 위해 아래 글을 첨부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6.14 - [육아정보/부모님들] - #04. 말 안듣는 우리 아이 훈육하기. [영아 만 0세-만 2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