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자녀에게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10계명
안녕하세요. 미스부입니다.
요즘 TV 프로그램 금쪽같은 내 새끼, 금쪽 상담소, 오은영의 리포트 등등 가정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흥행을 하면서 자녀를 양육할 때 어떻게 하면 더욱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녀에게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12 계명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글을 읽으며 우리 자녀에게 더욱 채워줄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시고, 행복한 가정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좋은 부모되기 10 계명>
1. 함께 해주기
다들 어렸을 때를 떠올리면 부모님이 바쁘게 일을 하시던 모습 밖에는 떠오르지 않는 분들 많으시죠?
아이와 함께 해주는 시간은 정말 중요합니다. 아이가 혼자 있는 시간이 길 수록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함께 하는 시간을 꼭 만들어 주세요.
함께 있는 동안 각자 영상 매체를 보거나 허투루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아이와 소통하고, 서로 의식하며 함께 있다는 것을 아이가 느낄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지켜봐 주고, 아이의 관심사를 파악해주세요. 책을 함께 읽고, 아이가 좋아하는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2. 모범적인 모습 보여주기
아이들은 부모를 보고 모델링합니다.
그래서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기도 하죠. 항상 아이들에게 부모의 모습은 역할 모델이 되고 있음을 인지하고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들은 자신의 부모를 보며 어른의 모습을 기대하고 배우게 됩니다.
3. 애정 표현 하기
애정 표현에 쑥스러움을 타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사랑은 표현을 해야 상대가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많이 사랑하고 있다는 말을 진심으로 전해주세요. 그리고 적극적으로 표현해주세요.
관심과 사랑을 받아본 아이들이 바깥에 나가서도 타인에게 사랑과 애정을 베풀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4. 공평하게 양육하기
보통 첫째 아이 둘째 아이가 있는 경우 본의 아니게 아이들을 비교하거나 차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공평한 기준을 세우고 모두가 그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그리고 성 차별적인 표현을 하며 아이의 자존감을 깎아내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5. 신체 놀이해주기
아이와 그냥 놀이해주는 것 만이 아닌 신체놀이를 함께 즐겨주시는 부모님이 되어주세요.
부모와 함께 하는 신체놀이는 아이들의 창의성 발달을 돕고 돈독한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신체 조절력은 아이의 사회성 발달의 기초를 마련해주는 만큼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위해 가정에서 많이 도와주세요.
6. 존중하기
아이라고 해서 얕보고 무시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아이가 아무리 어리고 약한 존재라도 비웃거나 모멸감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아이들의 걱정과 불만을 진지하게 들어주고, 아이들을 인견적으로 대우하는 어른이 돼주세요.
7. 약속 지키기
아이와의 약속을 우습게 생각하고 쉽게 어겨버리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아이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해서는 약속을 지키는 어른이 되어야 아이가 살아가는 데 있어 부모를 신뢰하고 함께 진로를 논의할 수 있게 됩니다.
반드시 약속을 지키도록 해주세요.
8. 품위 지키기
타인에게뿐만 아니라 가족과 함께 있을 때도 품위를 지켜주세요.
나쁜 모습일수록 아이들은 빠르게 모델링합니다. 가족과 있을 때도 항상 바른말을 사용하고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9. 지지해주기
아이의 꿈과 재능을 적극적으로 격려하고 지지해주세요.
아이가 기대에 못 미치더라도 아이를 이해하고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주셔야 합니다.
10. 술에 취하지 않기
금주가가 될 필요까지는 없으나 술에 취한 모습을 보인다면 좋은 부모의 조건을 모조리 깨뜨려 버릴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더라도 절대 만취한 모습은 보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오늘은 아이들에게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10 계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 기본적으로 알면서도 지켜지기가 어려운 부분들이지만, 인지하고 노력하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다들 행복한 육아 하세요!